부동산·건설 관련뉴스

모리 기념 재단, GPCI-2023 및 GPCI-금융 센터 보고서 발행

뉴스포커스 0 46


도쿄, 일본--(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도쿄의 선도적 도시 개발업체인 모리 빌딩(Mori Building)이 설립한 연구 기관인 모리 기념 재단(Mori Memorial Foundation)의 도시 전략 연구소(Institute for Urban Strategies)는 오늘 세계 48개 주요 도시의 전반적인 강점에 대한 2023년 글로벌 파워 시티 지수(Global Power City Index (GPCI) 2023) 보고서를 발표했다. 1위부터 7위까지는 순위에 변화가 없었고, 도쿄(3위)와 파리(4위)도 그럭저럭 지난해보다 점수를 올리지 못했다. 다른 상위 10개 도시 중 두바이는 11위에서 8위로 상승하여 상위 10위 안에 든 최초의 중동 도시가 된 반면, 상하이는 10위에서 15위로 하락했고, 베를린은 10위로 두 계단 떨어졌다. 런던(1위)과 싱가포르(5위)는 팬데믹 기간 동안 침체됐던 강점들을 되살리며 점수를 끌어올렸다.

모리 기념 재단이  2023년 글로벌 파워 시티 지수 보고서에서 평가한 48개 주요 도시(이미지: 비즈니스와이어)
모리 기념 재단이 2023년 글로벌 파워 시티 지수 보고서에서 평가한 48개 주요 도시(이미지: 비즈니스와이어)
GPCI–2023 종합 순위(이미지: 비즈니스와이어)
GPCI–2023 종합 순위(이미지: 비즈니스와이어)
금융 기능 순위(이미지: 비즈니스와이어)
금융 기능 순위(이미지: 비즈니스와이어)
국제 분쟁, 높은 인플레이션 및 업무 방식 변화와 같은 글로벌 상황은 올해 전체 순위뿐만 아니라 6개 도시 기능 및 70개 지표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많은 도시에서 접근성 기능의 “항공 승객 수”와 “공항 도착 및 출발 수”가 2019년 수준 이하로 유지되어 국제 항공 부문의 침체가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거주가능성에서는 “가격 수준”과 “주택 임대료” 순위가 크게 변경되었는데, 이는 생활비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 특히 미국 도시들에서 ‘소매점 수’와 ‘식당 수’의 점수가 전반적으로 하락했는데, 이는 최근 재택근무 추세와 생활비가 도심에 계속 영향을 미쳤음을 시사한다. 접근성 측면에서 “통근 시간”은 각 도시의 주거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에 근거할 때 2019년 이후 대다수 도시에서 지속적으로 감소했다.

경제를 시작으로 6개 기능 각각을 살펴보면, 도쿄는 주로 ‘직장 선택의 다양성’과 ‘임금 수준’의 경쟁력 하락으로 인해 강점 중 많은 부분을 상실하고 5계단 하락한 10위를 기록했다. R&D 부문에서는 상위 10위 중 절반을 차지하는 뉴욕과 다른 도시들이 지속적인 강점을 보여주었다. 런던은 특별히 ‘외국인 방문객 수’에서 회복된 성과를 거두며 문화 교류 분야에서 압도적인 강점을 보여주었고, 두바이도 이 기능에서 자신의 입지를 확장했다. 거주가능성은 생활비 상승으로 인해 가장 큰 변화가 있었다. 환경 부문에서는 유럽 도시들, 특별히 인구가 100만명 미만인 도시들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계속해서 상위권을 장악했다. 강력한 “기후 행동에 대한 약속”은 이 지표에서 상당한 강점을 얻은 제네바의 경우와 같이 순위에 영향을 미쳤다. 접근성에서 암스테르담은 “통근 시간”과 “평균 주행 속도”에서 높은 점수로 인해 처음으로 1위를 차지한 반면, 이전 여러 해 동안 최상위 도시들이 “항공 승객 수” 및 “국제 직항”에서 양호한 점수를 기록하는 경향이 있었다.

GPCI-2023 주요 사항

런던(1위)

런던은 팬데믹 기간 동안 점수가 하락한 후 올해 “임금 수준”(경제), “외국인 방문객 수”(문화 교류) 및 “항공 승객 수”(접근성)와 같은 지표에서 모두 지난 해에 비해 상승하면서 올해 강한 회복을 보였다. 팬데믹 이후에도 런던의 국제 항공 연결은 여전히 강력했다. 그러나 하락한 점수에는 “숙련된 인적 자원의 가용성”(경제), “도시 청결도에 대한 만족도”(환경) 및 “평균 주행 속도”(접근성)이 포함되었다.

뉴욕(2위)

뉴욕은 2위에 머물렀지만, 종합 점수는 런던에 졌다. 도시는 “임금 수준”, “다양한 직장 옵션” 및 ”통근 시간“(경제)에서 개선되었지만 “소매점 수”와 “식당 수”(거주가능성)에서는 하락했다. 업무 방식의 변화로 인한 도시 공동화에 대한 우려를 반영하여 뉴욕은 도시 생활의 대표적인 특징인 레스토랑과 소매점의 수에서 경쟁력을 잃었다.

도쿄(3위)

도쿄는 3위를 지켰지만, 4위인 파리와는 여전히 가깝다. 엔화 약세의 영향으로 “물가수준”과 “주택 임차료”(거주가능성)이 모두 개선됐고, 이는 보다 살기 좋은 도시로서의 도쿄의 입지를 강화했다. 그러나 도쿄는 ‘임금 수준’과 ‘다양한 직장 옵션’에서 경쟁력을 잃어 경제라는 이 기능에서 역대 최저 순위인 10위로 떨어졌다. 도쿄는 ‘기후행동공약’과 ‘도시 청결도에 대한 만족도’(환경)에서도 미끄러졌다.

파리(4위)

파리는 3위 도쿄에 바짝 다가갔지만 순위를 뒤집을 수는 없었다. 접근성 측면에서 파리는 “항공 승객 수”에서 개선되었지만 “평균 운전 속도”와 “택시 또는 자전거 이용 이동 용이성”이라는 도시내 두 이동성 척도에서 약세를 보였는데, 이는 두 지표 모두에서 상승한 암스테르담과 대조를 이룬다. 도시 내 이동성 개선은 파리가 2024년 하계 올림픽 개최를 준비하기 때문에 파리의 미래 전망에 핵심이 될 것이다.

싱가포르(5위)

싱가포르는 런던과 마찬가지로 2020년 팬데믹이 시작된 이후 침체된 후 강세를 회복했다. 올해는 ‘임금 수준’(경제), ‘외국인 방문객 수’(문화적 교류) 및 ‘항공 승객 수’(접근성)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았다. 그러나 치솟는 생활비는 모든 도시에서 뚜렷하게 나타났지만, 싱가포르는 “주택 임대료”와 “가격 수준”에서 모두 낮은 점수를 포함하여 거주가능성에서 25위에서 35위로 특히 큰 폭의 하락을 겪었다.

두바이(8위)

두바이는 경제, 문화적 상호 작용, 거주가능성 및 접근성에서 향상된 점수 덕분에 역대 최고 순위인 8위로 상승했다. 경제에서 두바이는 ‘법인세율’ 순위에서 1위였고, ‘임금수준’에서 23위에서 10위로 상승했다. 문화 교류에서는 ‘외국인 거주자 수’는 1위였고 ‘고급 호텔 객실 수’는 2위였다. 두바이는 “총 실업률” 및 “업무 방식 유연성”(거주가능성)에서도 “평균 주행 속도”(접근성)에서도 1위였다. 두바이는 또한 유럽의 런던, 미주의 뉴욕과 마찬가지로 중동의 핵심 도시로서 꾸준히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상하이(15위)

상하이는 10위권 밖으로 급락해 15위까지 떨어졌다. 접근성 부문에서 상하이는 1위에서 9위로 떨어졌다. 설상가상으로 중국의 여행 제한 조치가 장기화되면서 ‘항공 승객 수’에서 3위에서 27위로 급락했다. 또한 ‘평균 주행 속도’와 ‘택시 또는 자전거 이용 이동 용이성’에서도 하락했는데, 이는 국제적 연결뿐만 아니라 상하이 내 여행의 용이성과 편의성에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GPCI-금융 센터

글로벌 금융산업의 급속한 팽창과 국제화로 인해 주요 도시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국제 금융 중심지로서의 각 도시의 위상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모리 기념재단은 글로벌 파워 시티 지수(GPCI)의 6개 기능, 즉 경제, R&D, 문화 교류, 거주가능성, 환경 및 접근성의 측면에서 도시를 다면적으로 평가하는 것에 더해, 4개 그룹 14개 지표로 구성된 금융 기능을 이제 추가했다.

글로벌 금융 부문은 뉴욕과 런던이 주도하고 있으며, 도쿄, 베이징, 상하이, 홍콩 등 아시아 4개 도시가 그 뒤를 잇고 있다. 이러한 상위 도시들의 금융적 특징은 아래에 설명되어 있다.

· 뉴욕: 4개 지표 그룹 모두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했으며, “주식 시가총액”, “주식 시장 거래 가치”, “세계 최고의 자산 운용사” 및 “국제 법률 사무소”의 4개 특정 지표 순위에서 1위였다.

· 런던: “외환 회전율”과 “금리 파생상품 회전율”에서 모두 1위를 차지하여 이 도시의 탁월한 강점을 나타낸다. 또한 “고도로 숙련된 인력”의 순위에서 2위였다.

· 도쿄: 금융 중개업에 강하며 “세계 최고의 보험 회사 본사” 및 “세계 최고의 연금 기금” 지표에서 순위가 1위였다.

· 베이징: 금융 중개기관과 고도로 숙련된 인력 면에서 강하다(“세계 최고의 은행 본부”에서 1위의 순위를 기록한 것 포함).

· 상하이: 금융 상품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며 “IPO를 통한 자본 조달” 순위에서 1위, “주식 시가총액” 순위에서 2위, “주식 시장 거래 가치” 순위에서 3위를 차지했다.

· 홍콩: 외환 및 금리 시장(3위), 고도로 숙련된 인력(4위) 및 금융 상품 시장(5위)에서 강세였다.

전체 보도 자료는 다음 링크에서 볼 수 있다:https://mori-m-foundation.or.jp/pdf/GPCI2023_release_en.pdf

사진/멀티미디어 자료: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53781444/en

본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mori-m-foundation.or.jp/english/...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0 Comments
카테고리
투데이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