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인터넷 관련뉴스

엑셈 지난해 연결 매출 539억원… 올해 신사업 부문 실적 경신 기대

뉴스포커스 0 14


서울--(뉴스와이어)--IT 성능 관리 기업 엑셈(대표 조종암, 고평석, 코스닥 205100)이 지난해 연결 매출액 538억9000만원, 영업이익 49억1000만원, 당기순이익 104억2000만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별도 매출액은 404억5000만원, 별도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28억7000만원, 103억4000만원이다.

엑셈은 2022년 매출에 대형 단일 사업 건이 포함됐던 점을 고려하면 비교적 선방한 실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작년 DB 성능 관리 솔루션 맥스게이지와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 솔루션 인터맥스의 신규 고객만 국내외 100곳 이상 대거 확보하며 향후 추가 증설과 실적 개선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될 뿐만 아니라, 인터맥스 신규 고객의 45%가 맥스게이지 고객으로 크로스셀링 및 번들링의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었다고 덧붙였다. 서울시 ‘빅데이터 서비스 플랫폼(3단계)’ 구축 사업을 포함한 일부 주요 사업 건들의 매출의 경우 회계 인식 기준에 따라 올해로 이연됐다.

영업이익과 관련해서는 발 빠른 신시장 개척을 위해 통합 IT 성능 모니터링 신제품 엑셈원과 SaaS형 소프트웨어 개발에 속력을 내면서 R&D 비용과 인력이 증가했다고 회사는 밝혔다. 이는 마곡 사옥 건설 및 이전으로 고정비가 증가함에 따라 신사업 분야에서 영업 레버리지 효과를 창출하기 위한 투자라고 설명했다. 또한 지난해 10월에 매해 실적 및 달성 주가를 연동시킨 성과연동형 주식매수선택권을 각 본부장들에게 부여하면서 책임 경영을 강화한 만큼 올해부터 실적 향상 의지가 어느 때보다 높다고 강조했다.

연결 기준 DB 성능 관리 부문의 매출은 283억4000만원으로 올해 실적을 견인했으며 국내 삼성전자와 미국 삼성전자 테일러시 및 오스틴 파운드리에 SW 증설 및 신규 공급 건이 주요했다. 그 외 한전, SK하이닉스, 각종 메이저 은행, 행안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육군항공사령부, 건강보험공단 등에 규모 있는 맥스게이지 공급을 진행했다.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 부문은 한전, 삼성전자, 캐피탈사, 각종 메이저 은행사들을 중심으로 SW를 공급했으며, 제2금융권을 중심으로 경쟁사 대비 차별점인 앤드투앤드(E2E) 모니터링을 구축하는 성과를 거둠에 따라 올해 실제 사업 기회가 더욱 많아질 것으로 회사는 기대하고 있다.

빅데이터 부문은 컨설팅 및 ISP 사업에 이은 본사업 기회를 올해 타진 중이며, 이빅스 제품의 글로벌 1위 솔루션 윈백 성공 사례들과 광주테크노파크 신규 구축 등의 성과를 기반으로 올해부터 수주 건이 다수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여기에 엑셈은 타사들과 협력을 통한 생성형 AI 기반 챗봇 검색 패키지 상품 외 빅데이터 분석 환경을 편리하게 구축할 수 있는 플랫폼과 인메모리(In-Memory) 기반 고성능 데이터 조회분석 솔루션을 올해 출시해 빅데이터 토탈 솔루션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AIOps 부문은 기존 은행 고객 고도화 사업 및 지방은행 구축 건, 대형 카드사 구축 건이 일부 인식됐다. 클라우드 관제 부문은 의료재단과 IDC센터 운영사에 클라우드모아 SW를 공급했으며 대형 면세점과 보험사에 클라우드모아, 맥스게이지, 인터맥스를 번들링 공급한 건들은 올해로 이연 됐다. 엑셈은 하반기부터 공공 IDC센터 내 AIOps 솔루션 싸이옵스와 엑셈원의 번들링 공급을 통한 통합 AI 관제 사업 추진으로 대규모 역점 사업을 노리고 있다. 수주 시 매출 신장은 물론 당사의 시장 입지에 미칠 파급 효과가 클 것으로 회사는 기대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주요 종속회사 신시웨이는 105억원의 역대 최대 매출액을 달성했다. 신시웨이는 국내 클라우드 마켓플레이스에서 DB접근제어와 DB암호화 두 가지 보안 솔루션을 업계 유일하게 서비스하면서 PaaS 기반의 해당 SW 매출이 전년 대비 38.4% 증가했다.

엑셈 해외법인 3사의 매출도 총 59억원으로 전년 대비 51% 성장하면서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3, 4분기 미국 삼성전자 테일러시 파운드리 내 맥스게이지 신규 공급으로 미국 법인 매출이 7배 확대된 것이 주요했다. 일본 법인은 신규 고객 4곳과 MFC 고객으로 일본 최대 통신사 NTT커뮤니케이션즈를 확보하고, 중국 법인은 세계 최대 전기차 동력 전지 제조기업 영덕시대(CATL) 등 신규 고객 4곳을 확보했다.

조종암 엑셈 대표는 “지난해 신규 사업 부문들에 R&D 투자를 지속해 온 결과, 얼마 전 출시한 인터맥스 5.4 버전에 이어 상반기 엑셈원을 출시하고, 빅데이터 부문 신제품도 연내 선보일 예정이다. 내년에는 맥스게이지 차세대 버전 6도 나온다”며 “AI와 클라우드 시대에 데이터의 안정적 수집, 저장, 관리, 운영이 중요해지면서 관련 수요가 올해 가속화되고 있는 만큼, 엑셈의 솔루션은 각 단계별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기존 캐시카우 제품들의 고도화를 통한 매출 수성은 물론, 엑셈원의 빠른 시장 안착에 총력을 다하면서 신사업 부문에서 올해 훨씬 다양한 사업들을 창출하겠다”고 덧붙였다.

웹사이트: http://www.ex-em.com

0 Comments
카테고리
투데이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