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 관련뉴스

인공지능과 포용성, 지속가능성: 비즈니스 스쿨 지망생들을 위한 필수 요소로 주목받다

뉴스포커스 0 8


맥클린, 버지니아--(뉴스와이어)--전 세계가 지정학적 갈등과 경제적 불확실성, 불안한 고용 시장, 파괴적 혁신 기술 등 격동의 한 해를 벗어나게 되면서 이제 많은 이들이 경영대학원 교육에 새로운 관심을 갖고 주목하고 있다. 조사기관인 경영대학원 입학위원회(GMAC)는 전 세계 경영대학원 예비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례 설문조사에 따르면, 이들은 학업과 업무, 삶의 전반에 걸쳐 어떤 방향성을 갖고 능동적으로 임하게 되는데 자기의 기술을 더욱 업그레이드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비즈니스스쿨을 준비 중인 예비 학생의 3분의 2 이상은 형평성과 포용성, 지속가능성이 학업 경험에 있어 중요하거나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했다(이미지 출처: GMAC 홈페이지)
비즈니스스쿨을 준비 중인 예비 학생의 3분의 2 이상은 형평성과 포용성, 지속가능성이 학업 경험에 있어 중요하거나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했다(이미지 출처: GMAC 홈페이지)
이 조사에 따르면 예비 학생의 3분의 2 이상은 형평성과 포용성, 지속가능성이 학업 경험에 있어 중요하거나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또한 지원자들의 4분의 3가량은 빈곤 퇴치, 기아 퇴치, 깨끗한 물과 위생, 양질의 일자리와 경제 성장 등 유엔 지속가능 발전 목표 (UNSDG)가 제시한 인류의 웰빙을 위한 노력이 고등교육을 받을 때 중요한 요소라고 답했다. 이 같은 주제가 커리큘럼에 포함돼 있지 않다면 고려 대상에서 제외할 것이라고 응답한 지원자들도 많았다.

고급 비즈니스 교육에 대한 예비 학생들의 관심을 유발하는 또 다른 요인은 생성형 인공지능이 가진 혁신적 기술이다. 이 분야에 대한 지원자의 수요는 전년 대비 38%나 증가했으며, 응답자의 5분의 2는 해당 분야가 커리큘럼 구성에 있어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관심은 중동과 라틴 아메리카 지역, 밀레니얼 세대와 남성 응답자 사이에 그 주목도가 높았다. STEM 인증 비즈니스 프로그램에 대한 전 세계의 관심도 5년 만에 38% 증가했으며 아시아권에선 특히 인도와 중화권 지역의 수요가 이를 견인하면서 관심도가 최고치를 기록했다.

GMAC의 CEO인 Joy Jones는 “예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2024년 서베이에 따르면 지원자들은 대학원 비즈니스 교육이 자신의 직업적, 개인적 목표의 일부로서 사회적 영향력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불확실한 세상을 헤쳐 나가는 리더십, 데이터 기반의 문제해결 능력, 효과적인 기술 및 인적 자본 관리 기술 등 변함없이 가치가 유지되는 스킬을 구축하려는 열망은 교육 형식과 학습 장소에 대한 선호도가 변화를 맞게 되더라도 지속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오늘날 지원자들이 부단히 진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새로운 글로벌 도전과제 해결을 위해 적응해 나가며 열망을 가지는 모습, 아울러 자신만의 커리어 경로를 갖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매우 고무적이다. 이처럼 변화하는 지원자와 업계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비즈니스 스쿨도 다양한 학위와 과정의 유연성을 통해 굉장한 기회를 창출해 나가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탄력적 학습에 대한 수요가 최고조에 달하다.

지난 5년간에 걸쳐 대면 학습을 대체하는 하이브리드 학습 방식에 대한 관심이 전 세계적으로 증가했다. 대부분의 하이브리드 프로그램 수강생들은 수업 시간의 절반 이상은 오프라인 수업으로, 나머지는 온라인으로 진행하기를 희망하고 있다. 하이브리드 학습에 대한 이 같은 성장세는 중앙 및 남아시아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아프리카와 북미 지역에서 하이브리드 학습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의 경우 남성에 비해 하이브리드 프로그램 선호도가 더 높았으며 여성 예비 학생의 20%가 하이브리드 프로그램을 선호하는 반면 남성은 15%에 그쳤는데 이는 지난해 조사결과와 별반 차이가 없다.

GMAC의 리서치 분석 및 커뮤니케이션 부분 디렉터이자 이번 보고서 작성자인 Andrew Walker는 “올해의 예비 학생 설문조사를 보면 탄력적 학습에 대한 지원자들의 수요가 증가추세라는 증거가 더욱 많아지고 있음이 드러난다”고 밝혔다. 그는 “예비 직원들이 선택하고 기대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형태의 직장이 점점 늘어나면서 하이브리드 학습 방식에 대한 관심 또한 지역과 인구통계학적 유형에 걸쳐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대면 학습이 여전히 대부분의 지원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유형이긴 하지만 지원자들 사이에 대면 학습이 갖는 우위가 점점 감소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지역 교육기관들의 비용 합리성과 질적 성장이 전 세계 학생들의 이동성을 재편하다.

다년간에 걸친 서베이 결과 자료에 따르면 미국은 전 세계 비즈니스 스쿨 지원자들 대부분에게 있어 여전히 선호도가 가장 높지만 특히 아시아, 라틴 아메리카, 동유럽 지역의 경우 해외가 아닌 자신의 시민권이 미치는 국가 내에서 공부할 계획인 경우가 그 어느 때 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령, 인도의 지원자 대부분은 해외가 아닌 국내 학교 지원 계획을 갖고 있는 비율이 2022년 41%에서 2023년 53%로 증가했다. 이들 중 대부분은 경제성을 이 같은 선택을 한 가장 큰 이유로 꼽았고, 인도 교육 시스템이 지닌 평판이 그 뒤를 이었다. 반면 중화권 지역에 거주하는 지원자들은 미국 유학에 대한 관심이 2019년과 비교해 9% 포인트나 하락해 5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중국인 지원자들은 커리어 관리 측면에서 미국이 보다 나은 준비 과정이 될 수 있고 우수한 평판을 가진 교육시스템, 매력적인 위치 등 장점을 꼽았지만 서유럽권 유학에 대한 관심도 여전히 높았고 대다수가 기간이 짧은 서유럽 지역의 교육 프로그램을 경제성과 연계해 장점으로 지목했다.

GMAC의 이사회 소속 임원이자 Ventech China의 매니징 파트너인 Curtis Alan Ferguson은 “높은 수준의 교육 기관과 경제적 기회가 아시아 지역에서 점점 늘어남에 따라 많은 수의 지원자들이 거리가 먼 지역으로 가기 보다 집에서 가까운 곳을 선택하는 게 놀라운 일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렇긴 해도 미국과 서유럽권에 위치한 비즈니스 대학원 프로그램들은 교육 시스템에 대한 평판이 공고하고 지원자의 커리어에 필요한 준비가 잘 되어 있기 때문에 여전히 상당한 이점을 누리고 있다”고 밝혔다.

예비 학생을 대상으로 한 서베이 소개

15년 이상에 걸친 전 세계 모든 지역을 대표하는 설문조사 응답을 통해 GMAC 예비 학생 서베이(GMAC Prospective Students Survey)가 진행됐고, 이는 전 세계 경영대학원에 있어 경영대학원 교육 프로그램 지원을 고려하는 예비 지원자들의 의사결정 과정에 있어 중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해 왔다. 올해 진행된 요약 보고서는 2023년 전 세계 132개국 4105명의 응답자로부터 수집한 데이터에 기반해 작성됐다. 이 중 42%는 여성이며 61%는 Z세대, 미국 지역 표본의 29%는 소외계층 출신자들의 응답으로 구성돼 있다. 이 설문조사는 잠재적 지원자들의 추이를 보여주는 후보자 파이프라인, 프로그램 선호도, 커리어 목표의 동향을 지속적으로 조사하고 있으며 올해 설문조사에는 형평성과 포용성, 지속가능성, 학업 경험에서의 건강과 복지에 대한 후보자 수요에 대한 신규 질문들도 추가됐다. 이번 보고서에선 또한 AI와 관련해 크게 늘어난 관심도와 프로그램 탄력성에 대한 후보자들의 기대치 변화, 핵심 시장의 후보자들의 이동 동기, 인증 프로그램 및 단기 인증프로그램 등의 동향, 후보자들의 커리어 준비 및 업스킬링의 지속적인 패턴 등도 검토 요인으로 반영했다.

경영대학원입학위원회 소개

경영대학원입학위원회(GMAC)는 전 세계의 선도적인 경영대학원들로 구성된 미션 중심으로 운영되는 협회다. GMAC은 경영대학원 교육 산업에 필요한 세계적 수준의 연구, 업계 콘퍼런스, 채용 툴과 평가 작업은 물론 지원자들의 고등 교육 여정을 이끌어가며 관련 리소스와 이벤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GMAC이 소유·관리하는 경영대학원 입학시험(GMAT™)은 가장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는 경영대학원 평가이다. 매년 1200만명이 넘는 예비 학생들이 mba.com, GMAC Tours, BusinessBecause 등 GMAC의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MBA 및 경영학 석사 프로그램 관련 정보를 알아보고 있으며 전 세계 도처의 학교들과 연결돼 시험 준비와 등록, 경영 교육 및 커리어 측면의 목표를 성공리에 달성하는 방법과 관련해 조언을 얻고 있다. GMAC는 중국, 인도, 영국 및 미국에 지사를 둔 세계적 기관이다. 경영대학원입학위원회 업무와 관련한 자세한 설명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s://www.gmac.com

0 Comments
카테고리
투데이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