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 관련뉴스

청년 소셜 이노베이터 루키, 사회문제 해결 소셜비즈니스 모델 개발 성과공유회 개최

뉴스포커스 0 183


업사이클링 반려동물 슬링백 제작을 발표 중인 숙명여대 루키팀. 서울혁신파크 입주기업 ‘세상에없는세상’의 대표가 멘토를 맡았다



행복나눔재단이 운영하는 청년 소셜 이노베이터 양성 동아리 ‘루키(LOOKIE)’가 서울혁신파크 입주기업과 협업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소셜비즈니스 모델 개발 성과공유회를 10월 9일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루키는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청년 소셜 이노베이터 양성 동아리로, 현재 연세대학교와 고려대학교 등 전국 30개 대학에서 활동하고 있다. 2017년 창단 이후, 총 1000여 명의 대학생이 기업가 정신을 겸비한 소셜 이노베이터로 성장하고 있다. 서울혁신파크는 2015년 문을 연 이후, 240여 개 사회혁신 활동 단체와 중간지원조직 등이 입주한 국내 최대 사회혁신 공간으로 서울의 사회혁신 가치와 문화 실천 활동을 주도하고 있다.

이번 성과 공유회는 6개 대학의 루키가 개발한 결과물의 성과를 공유하고 환경 및 배리어프리 분야에 대한 소셜 임팩트를 검증하는 시간을 가졌다. 해당 결과물은 6개의 서울혁신파크 입주기업의 대표가 멘토로 참여해 완성도를 높일 수 있었다.

멘토로 참여한 기업으로는 환경 분야의 세상에없는세상, 비건카페달냥, 대안에너지기술연구소, 탠버린이며, 배리어 프리 분야의 배리어프리영화위원회, 모아스토리다. 발표팀을 제외한 루키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이하 코로나19)를 예방하기 위해 온라인 유튜브 스트리밍을 통해 당일 행사에 참여했다.

루키는 멘토 기업과 함께 팀을 이뤄 소셜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했다. 환경 분야 팀으로는 △업사이클링 반려동물 슬링백 제작을 통한 반려동물용품 친환경 시장 개척, 숙명여대 이따 X 세상에없는세상 △신선식품 공동구매 서비스를 통한 제로웨이스트 장보기 문화 형성, 성신여대 공동장 X 비건카페달냥 △업사이클링 다회용 컵홀더 제작을 통한 레스플라스틱 문화 형성, 아주대 커플더 X 탠버린 △의류수거함 외관 및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의류 자원 순환 문제 해결, 명지대 클로우 X 대안에너지기술연구소 등이다.

또한 배리어 프리 분야 팀으로는 △도우미견 관련 뉴스레터 및 MD 상품을 통한 장애인 도우미견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한양대 같이걷개 X 배리어프리영화위원회 △배리어프리 여행 정보 플랫폼을 통한 관광 약자 대상 정보 부족 문제 해결하는 동덕여대 위드유 X 모아스토리 등이 있다.

이날 행사에서 루키는 우수 모델에 지급할 시드머니를 얻기 위해 실제 임팩트 투자 피칭 방식을 차용한 전문적인 발표를 진행했다. 행복나눔재단과 서울혁신파크는 비즈니스 모델의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 및 지속 가능성, 실현 가능성 등을 기준으로 전문 심사를 진행해 1개의 우수 모델을 선정했다.

우수 모델로는 업사이클링 반려동물 슬링백 제작을 통해 반려동물용품 친환경 시장 진출을 꾀한 숙명여대 팀이 받았다. 무엇보다 시장 조사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품을 모델링해 실현 가능성이 높고, 반려동물용품 친환경 제품 시장 개척이라는 구체적이고 사회적으로 니즈가 있는 시장을 발굴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해당 루키에게는 비즈니스 모델을 고도화할 수 있는 씨드머니 100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환경 분야 결과물을 발표한 팀은 버려지는 자원을 재사용하고 순환하는 방법으로 환경 문제 해결을 도모한 솔루션을 공유하는 자리인 행복나눔재단 써니루키팀의 10월 제로웨이스트 행사에서 한번 더 시장 테스트를 받을 예정이다.

루키 관련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사회혁신정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서울혁신파크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행복나눔재단 개요

행복나눔재단은 실험적인 사회변화 프로젝트를 개발, 확산하는 사회공헌재단이다.

0 Comments
카테고리
투데이포스팅
고등교육에 대한 지출에서 사적 지출이 차지하는 비중
직능연 ‘한국 고등교육투자의 특성 : 주요국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발표
뉴스포커스
탐투스, 안드로이드 13 구글 EDLA 인증 조달 제품 등록… 스마트 전자칠판으로 무한한 발전 가능성
뉴스포커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