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상품정보

스마트북스, 신간 ‘국어머리 공부법’ 출간

뉴스포커스 0 25


신간 ‘국어머리 공부법’ 표지
신간 ‘국어머리 공부법’ 표지
낭독은 위대한 씨앗이다. 글을 소리내어 읽을 때 뇌가 가장 활성화된다
낭독은 위대한 씨앗이다. 글을 소리내어 읽을 때 뇌가 가장 활성화된다
서울--(뉴스와이어) 2023년 03월 29일 -- 스마트북스는 20년 동안 ‘읽기’와 ‘문해력’, ‘공부법’에 대한 다양한 고민과 시도를 해온 저자 김선의 ‘국어머리 공부법’을 출간했다.

느리게 크는 쌍둥이가 있었다. 엄마는 일에 바쁜 워킹맘이었다. 특히 둘째아이는 다섯 살 때 10개월~1년 정도의 발달지체 진단을 받고 놀이치료를 받았다. 첫째아이는 교과서를 읽어도 이해가 안 된다고 울었다.

둘 다 초등학교 저학년 때는 공부를 못했고, 고학년 때는 성적이 올랐으나 그리 잘하는 편이 아니었다. 중학교에 들어가서 한 번 더 올랐으나 두드러질 정도는 아니었고, 고등학교에 가서 또 한 번 올라 서울대에 입학해 다니고 있다.

저자는 이 책에서 ‘국어력=공부력’이라는 것에 착안해 학교 공부뿐 아니라 글쓰기와 수행평가력까지 한꺼번에 잡을 수 있는 단순하면서도 통합적인 공부법을 제시한다.

◇ 두 번만 소리내어 읽어라

국어머리 공부법은 가정에서 부모가 어떻게 ‘문해력과 공부력’을 키울 수 있을지에 대한 책이다. 저자 김선은 바쁜 맞벌이 엄마로서 아이들을 옆에 끼고 일일이 가르칠 시간도 여력도 없었기에 공부의 기초체력과 문해력을 키우는 데 주력했다고 한다.

책에서 주장하는 문해력 학습법과 공부법의 기초는 간단하다. 굳이 이름을 붙이자면 ‘두 번만 소리내어 읽어라’다. 돈도 따로 안 들고, 부모도 편하고, 뭘 추가적으로 더 하는 것도 아니니 아이도 부담이 덜하다.

◇ 중2 아이가 왜 소리내어 읽기를 병행했는가

특이하게도 국어머리 공부법에 나오는 쌍둥이들은 중2 때까지 소리내어 읽기를 병행했다. 보통은 소리내어 읽기를 빠르면 7세, 늦어도 초등 1,2학년 정도까지 하는데 말이다.

왜 그랬을까? 저자 김선은 국어머리 공부법에서 아이의 읽기 뇌가 미처 초등 5학년, 중학 2학년의 독해력을 갖추지 못했다면 읽기의 기초 체력 연습을 계속 병행하는 것이 좋으며, 그것이 결국 빠른 길이고, 읽기의 기초 훈련이 바로 소리내어 읽기라고 말한다.

◇ 학교공부+문해력 동시에 잡는 법

국어머리 공부법에서 저자 김선은 국어머리와 이해력이 부족한 아이를 위해 중2 때까지 ‘소리내어 읽기’를 병행하게 했으며, 초2 때부터 ‘모르는 문제 두 번 낭독법’으로 메타인지와 생각하는 끈기와 자기 효능감을 키우고, 초4 때부터 ‘강의식 공부법’으로 학교공부와 문해력, 수행평가력까지 동시에 잡게 했다고 한다.

이 공부법은 초등 5학년 즈음에 아이의 학업 성취가 한 번 뛰고, 중학교 때 또 한 번 오르고, 고등학교에 가면 한 번 더 뛰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강해지는 공부법이다. 이는 특이한 현상이 아니며, 이미 이와 관련된 과학적 연구결과들이 있다.

◇ 왜 학년이 올라갈수록 강해질까

이 책에서는 이처럼 간단한 공부법이 왜 이리 힘이 센지 과학적 지식을 살펴보고, 유아, 초등 저·고학년, 중고등에 이르기까지 아이가 이 습관을 스스로 ‘즐겁게’ 유지해가도록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소개했다.

◇ 다독으로 아이와 함께 가는 길

또한 이 과정에서 아이의 문해력이 높은 수준까지 성장하려면 결국 ‘다독’이 중요하다. 그런데 실제로 해보면 이것이 참 쉽지 않다. 다독이란 진정 무엇이고, 어떤 모습이어야 할까? 유아, 초중고까지 아이들과 함께 다독으로 갈 수 있는 고민과 방법도 담았다.

◇ 자기효능감, 자율학습습관을 키우는 스토리텔링 대화법

바쁜 가정일수록 동기부여와 자율학습습관이 중요하다. 매일 공부를 가르치거나 일일이 봐주거나 체크하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대신 아이들에게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칠 수는 있다. 공부도 독서도 아이의 ‘감정’이 중요하다. 자기효능감과 자율학습습관을 키우기 위해 아이의 감정을 움직이는 스토리텔링 대화법도 소개한다.

스마트북스 소개

스마트북스는 경제경영서와 인문교양서를 주로 출간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자녀교육서, 심리학 에세이로 분야를 확장하고 있다. 대체로 일반인 독자들을 위한 입문서를 만드는 데 강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출간종수는 많지 않지만, 독자들이 오래 찾는 책을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다. 인문과 경제, 역사, 과학 등 세상 모든 것이 연결돼 있고, 어떤 문을 통해 들어가든 결국 광장에서 만나게 된다고 생각하기에, 정형화된 콘텐츠 패턴을 넘어 융합된 형태를 고민하고 있다.

‘국어머리 공부법’ 자세히 보기: http://www.yes24.com/Product/Goods/118162389

웹사이트: https://www.smartbooks21.com/

0 Comments
포토 제목
카테고리
투데이포스팅
직능연 ‘한국 고등교육투자의 특성 : 주요국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발표
뉴스포커스
탐투스, 안드로이드 13 구글 EDLA 인증 조달 제품 등록… 스마트 전자칠판으로 무한한 발전 가능성
뉴스포커스